유튜브 마케팅 효과 전격 비교 : 상위노출 vs 유료 광고
안녕하세요, 8년차 유튜브 및 SNS 전문 마케터 유랭커 마케팅 1팀장 박민준입니다.
유튜브 마케팅을 하시는 많은 분들은 구글 애즈에서 범퍼 광고나, 인스트림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아니라면 ROAS도 크게 나오지 않고, 너무 많은 지출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광고보다 적어도 10배 이상은 높은 ROAS와 인지도 상승 효과가 있는 유튜브 마케팅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이런 광고채널을 마케팅 핵이라고 부릅니다. 딱 3분만 집중해서 글을 읽어주시면 게임에서 사용하는 핵과 같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높은 효율, 버그와도 같은 마케팅의 지름길, 그로스해킹을 만들어 내는 방법,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상위노출이 되며 얻을 수 있는 효율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로서의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해 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 글을 쓰고있는 현 시점 기준 블로그 상위노출의 효율은 초기의 10% 효율도 못내고 있습니다. 이젠 소비자들도 블로그가 광고판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블로그의 내용을 불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옛날과 같은 투자 대비 효율 10배 이상은 기본으로 내는 채널이 없어진건데, 이런 채널이 아예 시장에서 사라진걸까요? 아닙니다. 모든 소비자들이 불신을 하며 유튜브로 이동 중이고, 현재도 계속 이동 중에 있습니다.
중간에 인스타그램이 있긴 하지만, 인스타그램도 현재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매우 어렵게 되어있고 인스타그램도 결국 광고판으로 바뀐 상태입니다. 날이 가면 갈 수록 점점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들이 줄고 있습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가장 많은 정보를 유튜브에서 얻고 있으며, 실제로도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50% 이상의 앱 사용시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잘 터진 영상 한번이면 망해가는 브랜드도 살린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닙니다. 유튜브는 바이럴 마케팅이 많지도 않고, 영상이다보니 진입장벽이 높아 일반적인 업체들이 쉽게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아마 유튜브도 곧 광고판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지금이 가장 마케팅 채널로서의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나날이 올라가는 유튜브의 검색량을 모두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이며, 당장 고객이 되지 않더라도 잠재고객으로써 고객 육성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구글 유료 광고와의 비교
구글 애즈 인피드 광고와 비교
‘에이 상위노출보다 피드에 광고를 띄우는게 더 효과적인거 아닐까?’라고 많이들 생각하실겁니다. 유튜브 광고가 떠 있는 경우 사람들은 얼마나 클릭할까요?
그리고 여러분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 중이신가요? 요즘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안쓰는 사람들과 쓰는 사람들 비율이 거의 비슷합니다. 유료 광고를 아무리 해도 잠재고객의 50%는 내 광고를 볼 수 조차 없습니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광고, 스폰서 라는 글자를 보면 시선조차 아예 가지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에 지친 사람들의 반사적인 행동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광고의 클릭율이 어느정도일까요? 현재 대형 브랜드 인피드 광고의 평균 클릭율과 다른 키워드의 상위에 올라가있는 영상의 클릭율 비교입니다.
- 인피드 광고 : 0.5% ~ 1%
- 검색결과 상위 3위 영상 : 15%
위 결과만 보더라도 10배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 영상의 시청시간에도 큰 차이가 납니다.
- 인피드 광고 : 조회율 자체가 10% 미만
- 검색결과 상위 3위 영상 : 영상의 평균 50% 이상 시청
아무리 신경써서 영상을 만들더라도 영상을 보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결과적으로 영상을 보여줘야 사람들의 기억에 남고, 구매 의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범퍼, 인스트림 광고와의 비교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범퍼광고나 인스트림 광고가 나은게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영상을 강제로 보게 만드니 효율이 어느정도 있겠지만, 이 것도 결국 광고라 사람들의 기억에 남지않고 오히려 집중력이 분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광고 건너뛰기를 통해 열이면 아홉은 초반만 보고 건너뜁니다.
또한 전에 말씀드렸던대로 50% 이상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데, 여기서 50%의 잠재고객에게 아예 보여 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50%의 고객을 잃는다는 것은 기대 매출의 50%를 잃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상위노출만 해도 100%의 잠재고객에게 보여 줄 수 있으며, 알고리즘 학습을 통해 무료로 더 많은 노출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꽃은 결국 돈을 내서 하는 유료 광고가 아닌 무료로 노출을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며, 이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게 가장 중요한 해결과제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 방법은 아래에 정리되어 있으며, 아래 글을 통해 유튜브 마케팅의 성공을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쌩초보도 가능한 유튜브 상위노출 가이드북
유튜브 상위노출 키워드 선정 꿀팁
컨설팅은 언제나 가능하며, 우측 하단의 카카오톡 상담으로 연락주시면 궁금하신 내용을 쉽고 빠르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바쁘신 와중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유튜브 상위노출 마케팅 가이드로 찾아뵙겠습니다.